키스하링은 미국 펜실바니아주
1958년 5월 4일 출생으로, 피츠버그 예술공예센터(Pittsburgh Arts and Crafts Center)에서 정식
미술 교육을 받았다. 1978년 뉴욕으로 떠나기 전, 피츠버그 예술 공예센터 전시에 선보인 작품에서 이미 선을 위주로 한 양식적
특징이 드러날 만큼 하링은 일찍부터 자신의 독자적 개성을 갖고 있었다.
그는 어린이의 그림처럼 진솔하고 이해하기 쉬운 미술이 가장 훌륭한 미술이라는 확신을 키워가고 있었다.
이러한 신념은 기존의 아카데미 양식을 탈피하고 깊은 수준의 감정과 표현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어린이처럼모델링과 원근법을 무시한 폴 클레(Paul Klee) 의 영향을 받았다. 뉴욕에서 하링은 시각예술학교 (School of Visual Arts, 약칭 SVA)를 다니며 좀더 대중적 성향의 작품을 제작했다.
이 같은 대중주의는 당시의 추세를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로버트 스미슨(Robert Smithson)이나 마 이클 하이저(Michael Heizer)의 야심적 작품이 제작된
장소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어 오직 사진이나 실제 작품의 잔해만이 기존의 화랑이나 미술관에 전시될 수 있었던 데서도 엿볼 수
있듯이, 당시 가장 활력있는 미술 활동은 화랑이나 미술관 이외의 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특히 젊은 미술가들 사이에는 이스트 빌리지(East Village)나 사우스 브롱스(South Bronx)에서 작업 하는 것이 직접적이고 지역 사회에 많은 영향을 미칠수 있다는 믿음이 팽배해 있었다.
이런 의미에서 시내 담벼락이나 지하철 객차 등에 독특한 글이나 그림을 스프레이로 큼지막하게 그리 던 낙서화가들의 활동은 당대 뉴욕 문화계의 흐름을 대변한 현상으로 볼 수 있다.
낙서문화가 보급되면서 매주 모임을 갖는 낙서협회까지 결성되었고, 때로는 낙서화가들이 이스트 빌 리지 미술가들과 공동으로 전시를 하기도 했다.
대표적인 예가 1980년 41가의 한 버려진 5층 건물에 하링을 함한 1백여 명의 미술가들이 외벽은 낙서 로, 내부 벽과 공간은 주제별로 각자의 창작 의욕을 불태운 <타임 스퀘어 쇼(Time Square Show)> 다. <빌리지 보이스(Village Voice)>지의 자유 기고가인 리처드 골드스타인(Richard Goldstein)은 이 것을 80년대의 가장 급진적인 전시회라고 주장하면서 그 양식적 특징에 대해서 '시각적 펑크'라는 표 현을 사용했다. 하링이 이러한 다운타운 문화에 참여하기 시작한 것은 1979년부터였다. 그의 초기 거 리 작업은 SVA에 다니던 친구들과 함께 길거리의 담벼락에 종이를 붙이거나 색칠을 한 뒤 사진을 찍 는 것과 신문의 표제를 잘라 임의로 결합시켜 엉뚱한 포스터(예를 들어<레이건,용감한 경찰에의해 피 살>)를 만드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하링은 케니 샤프(Kenny Sch-arf), 장 미셀 바스키아(Jean Michel Basquiat) 같은 미술가들과 친교를 맺게 되었고, 나아가 미술은 소수의 엘리트만이 아니 모 두를 위한 것이라는 평생의 믿음을 가지게 되었다.
나는야 디제이...딴따라라~ 드럼배우고 싶다... 사랑해요.......... 사랑은.........움직이는 거야........ 슝=333 바퀴가 달린것은 너무나 신나~! 이건 뭘까? 나에게도 사랑을 줘봐~~
하링의 독자적 양식이 드러난 80년대 초의 지하철 그림은 바로 이러한 믿음을
배경으로 해서 잉태된 것이다. 다운타운의 거리 와 지하철 외에 이스트 빌리지의 나이트 클럽도 대안적 전시공 간의
일부였다. 본래 나이트 클럽은 즐기기 위한 장소지만 동 시에 비공식적인 예술 활동의 공간이기도 했다.
[출처] 키스 하링 (Keith Haring)|작성자 눈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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