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작산문

후기 1

jhkmsn 2016. 12. 21. 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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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was a hand-out given on the first day to my guitar class at Davis & Elkins College in 1992. There have been several requests for reprints of it, so here it is. (Harvey Reid)


Guitar music is a place where the elements of rhythm, tone, emotions, harmony, melody, poetry, preparation, solitude, friendship, intellect, physical training and spirituality all meet. It involves your spirit, your body, your heart and your mind, and it is both a solitary and a social act. It not only offers the player the pleasure of making music, but it also offers to the skilled the ability to actually change other people's thoughts and feelings. Just by doing something you love to do, you can impart profound things to others and give them something they value. Those who discover that they have this ability, who feel obliged to develop it and who use it generously, will experience a reward comprising not only the satisfaction of the act itself, but also an abstract pleasure in sharing and communicating with others through the language of music. There is an energy, a sense of purpose and a direction that it imparts to its practitioners that can give a gratifying sense of meaning in what threatens to seem like a meaningless world.

only through a lifetime of music will you experience an understanding of all the aspects of the art, but a basic awareness and regular reminders of the existence of all these various ingredients that make up music will allow the student to progress more quickly toward a mastery of it. There is, as always, a price to pay, and there are responsibilities that come with having the power to change other's thoughts and feelings, and not all who set out on this learning path make it all the way through.

The essential element in the study of music is a love of music and an appreciation of its sacredness. Music is not something your hands or your voice do. It is not something your mind does. At its finest it is a transcendental state that involves all parts of you, and allows you to exist on the crest of a wave, in the exact moment of the present as you perform each part of the music. It is only there, in the present that we can truly live and have control over our lives, since the past and future are inaccessible to us. When you are deeply involved in music and when you have control of it, you can experience an excitement and a sense of well-being that is impossible to duplicate. The sensation of the pleasure of music making is the primary thing a student of music must focus on. If enough time is spent in joyous music making and if the desire to share and transmit this feeling is strong and sincere, the hands will train themselves and the voice will find its true expression. one cannot hurry the process­p; you must instead enjoy and cherish it as it slowly unfolds. There is an unfettered freedom in being a beginner that you may look back on fondly some day. The desire to be something other than what you are will impede your ability to grow, and the amount of pleasure that music brings is relatively constant. If you are not experiencing that pleasure and fulfillment as a student, then you must learn how to do that before you can go further. The magic that is music comes from such a place inside us. And any beginner can experience these sensations just as easily as the master. If not more easily.

Harvey Reid (Elkins West Virginia 1992)


만남과 이중섭 문신 최영림 박래현 전혁림 이야기 듣기



인문은 창동을 드나들기 시작하면서 '화가의 손'을 전부터 부러워했었

처음 현재호를 만나게 되면서, 그리고 창동의 여러 화가들의

작업실에서 물감냄새에 친숙해지면서부터 그런 마음이 생겼던 것 같다.

붓을 한번 손에 쥐어보고싶었으나 자신에게는 그런 손이 주어지지 않았다는

생각이 강해 그저 화가들의 손놀림을 지켜보며 ,포시옹의 말처럼, "

예술은 손과 함께 만들어지는 것이다, 정신이 제아무리 대단한 수용력과 창의력을

가졌다해도 손의 도움이 없었다면 내면에 타오르는 어떤 환영을 시각적으로

고정시킬 수 없었을 것"이니 하면서 그들의 손길을 신기하게 바라만 보았을

뿐이었다.


*****구본웅과 이상의 삶????

보헤미안의 시선으로

그리고????이기제예술으예ㅇ

인문과 윤화백의 만남과 대화

윤화백의 말:

그 앞에 누군가 예술과 인간에 대한 이여기 줄거기

백양다당에서의 강연- 두 손 문신과 김동영

로댕과 까뮈유.



김정희(1786-1856)는 ‘추사체(秋史體)’라는 고유명사로 불리는 글씨와 ‘세한도(歲寒圖)’ ‘불이선란도(不二禪蘭圖)’로 대표되는 그림에 이르기까지 학자와 예술가로서 최고의 경지에 오른 조선시대 인물이다.

우성 김종영(1915-1982)은 한국 추상조각의 선구자이자 교육자로서 한국 현대조각사에 가장 중요한 발자취를 남긴 작가다.

이번 전시는 추사와 우성이 한 자리에서 만난다는 것 자체가 이슈다. 표면적으로는 두 사람간의 접점이 잘 보이지 않고, 이런 유형의 성격을 가진 전시는 지금까지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추사는 19세기 서(書)의 거장이고, 우성은 20세기 조각(彫刻)의 거장이다. 비분강개(悲憤慷慨)하는 추사와 매사 깊은 침묵과 관조로 일관해온 우성은 성격적으로도 반대다.

하지만 두 사람은 ‘불계공졸’과 ‘불각’의 미를 찾아 동서와 고금을 주유하며 일생을 보낸 수도자다.

'통나무같이 고졸한 사물의 본성을 그대로 드러낸다'는 추사의 ‘불계공졸’과 '미는 창조하는 게 아니라 자연에 내재되어 있는 형태를 드러내는 것'이라는 우성의 ‘불각’은 서로 통하는 정신이다.

김정희는 글씨의 근본을, 집요한 서적(書跡)추궁 끝에 서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 고예 '서한예서'에서 찾아냈다. 고예는 고졸한 ‘불계공졸’의 미의 덩어리다. 김정희는 왕법 중심의 종래 글씨(첩학)를 섭렵하고, 왕희지 이전으로 돌아가 고예까지(비학)하나로 녹여냈다.

김종영은 조각의 근본을 사물의 질서를 환원시켜낸 추상에서 찾아냈다. 김종영은 생전에 한번도 발표하지 않았으나 1000여점의 서예를 남겼고, “진정한 예술가는 동양의 추사와 서양의 세잔밖에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올해 탄생 100주년을 맞아 열린 기념전시에서 조각과 함께 서예가 일부 공개됐다. 전시는 김종영미술관 서울대학교 미술관 경남도립미술관에서 잇따라 열렸다.

둘의 행보도 닮아있다. 김정희는 중국 서예, 김종영은 서구 미술을 수용하면서도 한국의 미와 정신을 담아 재해석, 국제적으로 높이 평가받은 공통점이 있다.

추사 김정희, 우성 김종영 불계공졸不計工拙과 불각不刻의 시時공空_ⓒ김종영미술관ⓒHakgojae Gallery. 2015-09-10


김정희는 24세에 옹방강(1733~1818)이나 완원(1764~1849) 등 당시 중국 주요 문인들과 사제 관계를 맺으며 그들이 꿈에서 보고 싶어하는 인물로 꼽았으며, 김종영은 1953년, 허버트 리드가 주관하여 런던 ‘테이트갤러리’에서 개최된 '무명정치수를 위한 모뉴멘트' 국제공모전에 출품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해외 공모전에 입상하는 쾌거를 올린 바 있다.

이번 전시를 여는 직접적인 계기는 우성 각(刻)의 근저에 추사 서(書)가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이동국 큐레이터는 "정확히 말하면 복합성을 띠고 있는 우성의 추상조각에 비(碑) 첩(帖)과 각체(各體)가 ‘혼융(混融)’ 된 추사 서(書)의 원리가 배태되어 있다는 점"이라며 "김정희와 김종영의 작품은 모두 '구조의 미'를 담고 있다"고 말했다.

이 큐레이터는 "추사와 우성은 불계공졸과 불각의 예술정신과 철학을 화면과 입체라는 2, 3차원의 시공간에서 경영해낸 작가"라고 분석했다.

박춘호 김종영미술관 학예실장은 "우성은 그냥 추상조각가가 아니다. 우성 예술의 이념적 토대 또한 서구 일변도가 아니라 서구와 현대를 관통하는 동양정신이 중핵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며 "추사의 글씨 가운데 해서와 행서의 파격은 우성의 각(刻)의 미감과 일맥상통한다"고 밝혔다.

추사가 금석학을 통해 '조각의 묘미'를 알았다면, 우성은 추사의 글씨를 조각으로 승화시켰다. 이는 마치 중국의 석도가 글씨와 그림을 한몸으로 본 '서화일치론'을 주창했다면, 우성 김종영은 한단계 더 나아가 글씨와 조각을 하나로 합치한 '서각일치론'으로 발전시킨 셈이다.

두 작가의 작품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이번 전시는 추사가 살아생전 지인들과 주고받은 서신과 더불어 김종영의 드로잉과 서예 등을 함께 선보여 두 작가에 대한 이해도를 한층 높인다.

학고재갤러리 우찬규 대표는 "단색화를 통해 한국 미술이 국제적 관심을 끌고 있는 이 시기에 그 조형성의 뿌리가 되는 서예를 화두로 한 이번 전시는 '옛것을 배워 새 것을 창조한다'는 뜻을 가진 학고재의 이념과 지향성을 보여주는 전시"라고 설명했다.

이번 전시에는 미술관과 컬렉터에서 빌려온 30여 점을 선보인다. 추사의 '자신불(自身佛)' '순로향(蓴鱸鄕)' '우향각(芋香閣)' '노규황량사(露葵黃粱社)'등이 걸려있고, 우성의 작품은 '자화상'1점과 추상조각인 '작품78-28', '작품78-31'등 '추사의 글씨'같은 나무조각과 돌조각이 나와있다.

'예술인 것도 아닌 것도 없는 시대', 추사의 ‘불계공졸’과 우성의 ‘불각'의 미를 통해 ‘예술은 어떻게 ‘창조’되는 것인가’하는 근원적인 문제를 생각해보게 하는 전시다. 10월 14일 까지. 관람은 무료. 02-739-4937

문신의 조각품 중 '태양의 인간'은 얼핏 사물의 본질과 형태의 단순성을 극단적으로

추구한 부랑쿠지의 손길을 연상케 하였다. 부릉쿠지의 조각품들에게는, 변하기 쉬운

,식별 가능한 모든 외피적 특징들은 제거되고 오로지 본질적인 알맹이만 남겨져 였다.

문신의 '태양의 인간'이 담고있는 그 추상성도 아마 부랑크지의 본질 추구와 일맥

상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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